기사 메일전송
중기부, 규제자유특구 간담회 개최…“광역 연계로 지역 혁신 성과 키운다”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2-10 16:41:48

기사수정
  • 지자체·기업·전문가 참석…현장 애로 청취하고 제도 발전 방향 논의
  • 내년 시행 ‘광역 연계형 특구’ 공유…지역 간 협력 통한 실증 확대 기대
  • 중소기업 “R&D·인프라·데이터 패키지 지원·판로 확보 필요”

중소벤처기업부가 10일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에서 규제자유특구 간담회를 열고 지자체·기업·전문가 등 정책 고객과 함께 신산업 실증 확대와 지역 간 협력을 위한 제도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노용석 중소벤처기업부 제1차관이 10일 충북 오송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에서 열린 규제자유특구 현장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중기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2019년 도입된 규제자유특구의 운영 현황과 성과를 점검하고,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규제 정비와 협력 체계 확대를 위한 의견을 수렴했다. 규제자유특구는 비수도권 지역에 한시적으로 규제를 완화해 신기술·서비스의 실증과 사업화를 지원함으로써 중소기업의 시장 진출을 돕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업계에서는 그간 성과 확산을 위해 규제 정비의 속도를 높이고, 특구 간·기업 간 연계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요구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번 간담회에는 지자체, 중소기업, 전문가 등이 참석해 규제자유특구 운영 과정에서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제도 개선 필요성을 논의했다.

 

특히 내년부터 본격 추진되는 ‘광역 연계형 특구’ 방안이 공유되며 논의의 중심이 됐다. 광역 연계형 특구는 복수의 지자체가 협력해 공급망·산업 전반의 규제를 패키지로 완화하고, 다양한 신제품·서비스가 결합된 융합 산업을 실증할 수 있도록 설계된 새로운 특구 모델이다. 단일 지역의 인프라와 자원 한계를 넘어선 실증이 가능해지면서 지역 간 상생 효과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소기업들은 실증 성공을 위해서는 R&D, 인프라, 데이터 활용 등을 연계한 패키지 지원체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사업화 단계에서 가장 큰 애로로 꼽히는 유동성 공급과 판로 확보 등 후속 지원책 마련을 요청했다. 지자체도 광역 단위의 특구 모델이 구축되면 실증 범위를 넓혀 지역 간 공동 성과 창출에 도움이 된다며 적극 참여 의사를 밝혔다.

 

노용석 중기부 제1차관은 “규제자유특구는 지역이 주도하는 혁신플랫폼이며, 이제는 지역 간 연계와 협력을 통해 더 큰 성과를 만들어야 할 시점”이라며 “오늘 논의된 의견을 기반으로 광역 연계형 특구를 추진해 기업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규제혁신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인구주택총조사 성공적 마무리…500만 표본 조사 완료 국가데이터처가 21일 2025 인구주택총조사가 국민들의 적극적인 응답과 협조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히며,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는 내년 11월 공개될 예정이다.국가데이터처는 10월 22일부터 11월 18일까지 전체 가구의 약 20%에 해당하는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2025 인구주택총조사를 진행해 주요 조사항목을 수집.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초‧중등학생 희망 직업…교사·운동선수·의사 순 유지…고교생은 취업 희망 증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2025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학생들의 희망 직업은 전년과 유사하게 교사·운동선수·의사 등이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고등학생의 대학 진학 희망 비율은 줄고 취업 희망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3일까지 초‧중...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코이카, 화제의 웹드라마 `개발남녀` 시즌2 공개 청춘남녀의 일과 삶을 소개팅이라는 친숙한 일상 소재를 활용해 대중에 다가섰던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의 웹드라마 `개발남녀`가 시즌2로 돌아왔다.공공기관이 연애 웹드라마를 시즌제로 제작하는 것은 이례적인 시도로, 지난해 이미 큰 호응을 얻은 `소개팅` 편에 이어 두 번째 시즌 역시 다시 한번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