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송언석 “환율·에너지폭등은 이재명 정부 책임… 유류세 인하·난방비 지원 즉각 이행해야”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2-09 22:10:27

기사수정
  • 고환율·유가 상승에 따른 민생 위기 지적… 에너지 가격 대응책 촉구
  • 민중기 특검 수사 태세 비판하며 “직권남용… 전원 고발 추진”
  • 특별감찰관 추천 문제 두고 “민주당 책임 회피… 즉시 절차 착수해야”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9일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최근 고환율로 인한 에너지 가격 급등을 “이재명 정부의 경제 실패”라고 규정하며 서민·영세업자를 위한 긴급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한편, 민중기 특검과 특별감찰관 추천 문제를 둘러싼 여권의 책임론을 강하게 제기했다.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대표

송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에서 “환율 급등으로 에너지 수입 원가가 폭등했고, 국내 유가가 2022년 우크라이나 전쟁 직후 수준까지 치솟았다”며 “국민과 산업계가 심각한 민생 위기에 직면했다”고 말했다.

 

국제유가가 배럴당 60달러 초반으로 최근 1년 내 최고치(82달러)보다 낮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가격이 급등한 점을 지적하며 “휘발유 전국 평균 1,746원, 서울 1,807원은 고환율이 촉발한 결과”라고 주장했다.

 

그는 화물운송 종사자의 연료비 부담, 가계의 난방비 폭등이 불가피하다며 “정부는 서민과 영세 운송업자를 위한 에너지 가격 대책을 즉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류세 인하폭의 즉각 확대 ▲에너지 바우처 예산 4,940억 원의 조기 집행 가능 방안 마련 등을 요구하며 “검토 중이라는 말로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송 원내대표는 “환율 급등과 에너지 가격 폭등은 명백히 이재명 정부의 잘못된 경제 운용 때문”이라며 “그 부담을 국민에게 떠넘기려는 시도를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야당이 제시한 민생 대응책의 즉각 수용도 촉구했다.

 

발언은 민중기 특별검사 관련 논란으로 이어졌다. 송 원내대표는 “통일교의 민주당 정치자금 제공 건이 특검법상 수사 대상이 아니라는 특검의 입장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것”이라며 “특검법 2조는 과정에서 인지된 범죄도 수사 대상으로 명시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인사 대상은 ‘탈탈 털고’ 민주당 관련 인지는 “없던 일로 묵살한다”고 주장하며 특검의 선택적 수사를 문제 삼았다.

 

그는 “특검법 위반이자 직무유기, 직권남용”이라고 규정하며 “민중기 특검과 관련 수사관 전원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강압수사·회유 의혹, 미공개 정보 이용 의혹 등을 거론하며 “민중기 특검은 수사의 주체가 아니라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특별감찰관 추천 논란과 관련해서는 “국민의힘은 이미 추천 작업을 마쳤다”며 “민주당이 반년 가까이 시간을 끌다 ‘현지 누나 사건’이 터지자 뒤늦게 추천 카드를 꺼냈다”고 비판했다.

 

그는 “짜고 치는 역할극으로 국민을 기만했다”며 “민주당은 즉시 특별감찰관 추천 절차에 들어가라”고 요구했다.

 

송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은 민생 위기 해결을 위해 할 일을 하겠다”며 회의를 마무리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인구주택총조사 성공적 마무리…500만 표본 조사 완료 국가데이터처가 21일 2025 인구주택총조사가 국민들의 적극적인 응답과 협조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히며,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는 내년 11월 공개될 예정이다.국가데이터처는 10월 22일부터 11월 18일까지 전체 가구의 약 20%에 해당하는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2025 인구주택총조사를 진행해 주요 조사항목을 수집.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초‧중등학생 희망 직업…교사·운동선수·의사 순 유지…고교생은 취업 희망 증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2025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학생들의 희망 직업은 전년과 유사하게 교사·운동선수·의사 등이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고등학생의 대학 진학 희망 비율은 줄고 취업 희망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3일까지 초‧중...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코이카, 화제의 웹드라마 `개발남녀` 시즌2 공개 청춘남녀의 일과 삶을 소개팅이라는 친숙한 일상 소재를 활용해 대중에 다가섰던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의 웹드라마 `개발남녀`가 시즌2로 돌아왔다.공공기관이 연애 웹드라마를 시즌제로 제작하는 것은 이례적인 시도로, 지난해 이미 큰 호응을 얻은 `소개팅` 편에 이어 두 번째 시즌 역시 다시 한번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