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1월 소비자물가 2.4% 상승… 전월 대비는 0.2% 하락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2-02 16:36:30

기사수정
  • 농축수산물·서비스 가격 하락으로 전월비 감소
  • 생활물가지수 2.9%↑… 신선식품은 4.1% 올라 변동성 확대
  • 근원물가 2%대 유지… 물가 흐름 완만한 상승세

11월 소비자물가가 전년 동월 대비 2.4% 상승했으나 농축수산물과 서비스 가격 하락 영향으로 전월 대비 0.2% 감소했다고 통계청이 2일 밝혔다.

 

2025년 11월 소비자물가동향

11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년 동월 대비 2.4% 상승했다. 서비스, 공업제품, 농축수산물, 전기·가스·수도 등 주요 항목이 모두 올랐지만 상승 폭은 안정적 범위를 유지했다.

 

반면 전월과 비교하면 농축수산물과 개인서비스 하락의 영향이 커 전체 지수는 0.2% 낮아졌다. 공업제품은 상승했으나 전기·가스·수도 요금은 변동이 없었다.

 

근원물가 흐름을 보여주는 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지수는 전월보다 0.1% 하락했으며 전년 동월보다 2.0% 상승했다.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도 전월 대비 0.2% 내렸고, 전년 대비 2.3% 상승해 안정적 흐름을 보였다.

 

체감 물가를 반영하는 생활물가지수는 전월과 동일했으나 전년 대비 2.9% 상승했다. 특히 식품이 3.7% 올라 상승세를 견인했으며, 식품 이외 품목도 2.3% 상승했다.

 

변동성이 큰 신선식품지수는 전월 대비 4.0% 감소하며 하락 전환했지만 전년 대비로는 4.1% 상승했다. 세부적으로는 신선채소가 4.7% 하락한 반면 신선과실이 11.5%, 신선어개가 7.4% 상승해 품목별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올해 들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1~2%대의 흐름을 유지해왔으며, 10월에 이어 11월에도 2.4%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비교적 안정된 흐름을 이어갔다. 근원물가 역시 2% 안팎에서 등락하며 완만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인구주택총조사 성공적 마무리…500만 표본 조사 완료 국가데이터처가 21일 2025 인구주택총조사가 국민들의 적극적인 응답과 협조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히며,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는 내년 11월 공개될 예정이다.국가데이터처는 10월 22일부터 11월 18일까지 전체 가구의 약 20%에 해당하는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2025 인구주택총조사를 진행해 주요 조사항목을 수집.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초‧중등학생 희망 직업…교사·운동선수·의사 순 유지…고교생은 취업 희망 증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2025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학생들의 희망 직업은 전년과 유사하게 교사·운동선수·의사 등이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고등학생의 대학 진학 희망 비율은 줄고 취업 희망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3일까지 초‧중...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코이카, 화제의 웹드라마 `개발남녀` 시즌2 공개 청춘남녀의 일과 삶을 소개팅이라는 친숙한 일상 소재를 활용해 대중에 다가섰던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의 웹드라마 `개발남녀`가 시즌2로 돌아왔다.공공기관이 연애 웹드라마를 시즌제로 제작하는 것은 이례적인 시도로, 지난해 이미 큰 호응을 얻은 `소개팅` 편에 이어 두 번째 시즌 역시 다시 한번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