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북극협력주간 10주년… 부산서 ‘지속가능한 북극’ 해법 모색한다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1-25 11:41:35

기사수정
  • 과학·정책·산업·문화 아우르는 북극 종합행사… 12월 10~12일 개최
  • 북극항로 국제세미나·대중강연 등 국민 참여 프로그램 확대
  • 사전등록 12월 9일까지… 외교부 “평화·지속가능한 북극 협력 의지 강조”

외교부와 해양수산부는 12월 10일부터 12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제10회 북극협력주간’을 열고 북극 정책·과학·산업·문화 전반에 대한 국제 협력 방안을 논의하며, 사전등록은 12월 9일까지 공식 누리집을 통해 가능하다고 밝혔다.

 

북극협력주간 10주년... 부산서 `지속가능한 북극` 해법 모색한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북극협력주간은 비북극권 국가 중 유일하게 개최되는 북극 종합행사로, 2016년부터 매년 열려 북극 관련 정책과 연구, 산업 협력의 장으로 자리 잡았다. 올해 행사는 ‘함께한 10년, 지속가능한 북극의 길을 함께 열다’를 주제로 열리며, 과학·정책 전문가뿐 아니라 일반 국민이 북극을 더 가까이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행사 첫날에는 ‘지속 가능한 북극 이용을 위한 협력’을 논의하는 자리로 ▲북극해 정책포럼 ▲북극과학협력 세미나 등 과학·정책 분야 세션이 진행된다. 최근 북극항로를 둘러싼 경제·물류적 관심이 확대되는 흐름을 반영해 둘째 날에는 ▲북극항로 국제세미나 ▲북극항로의 도전과 과제 논의 등 산업 부문 논의가 집중된다. 정부는 북극항로 이용 확대 가능성과 기후 변화에 따른 리스크를 함께 살피며 산업계와 협력 구조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마지막 날인 12일에는 대중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문화·체험 프로그램이 이어진다. ‘오감으로 느끼는 극지!’를 비롯한 대중강연과 ‘북극 예술과의 만남’ 프로그램이 마련돼 시민이 북극 환경과 문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북극곰과 사진을 찍는 ‘북극네컷사진’과 체험·놀이형 전시도 운영되어 가족 단위 참여도 예상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시민과 관계자들은 12월 9일까지 공식 누리집을 통해 사전등록할 수 있으며, 현장 등록 역시 가능하다. 정부는 10주년을 맞아 행사 대중성과 참여성을 크게 강화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정병하 외교부 극지협력대표는 “북극을 둘러싼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모이는 올해 북극협력주간은 북극의 평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북극권 국가들과 협력을 심화하고자 하는 우리나라의 의지를 널리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명진 해양수산부 해양정책관은 “이번 10주년 기념 북극협력주간은 우리나라가 비북극권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북극 협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뜻깊은 행사”라며 “제10회 북극협력주간 행사에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인구주택총조사 성공적 마무리…500만 표본 조사 완료 국가데이터처가 21일 2025 인구주택총조사가 국민들의 적극적인 응답과 협조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히며,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는 내년 11월 공개될 예정이다.국가데이터처는 10월 22일부터 11월 18일까지 전체 가구의 약 20%에 해당하는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2025 인구주택총조사를 진행해 주요 조사항목을 수집.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초‧중등학생 희망 직업…교사·운동선수·의사 순 유지…고교생은 취업 희망 증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2025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학생들의 희망 직업은 전년과 유사하게 교사·운동선수·의사 등이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고등학생의 대학 진학 희망 비율은 줄고 취업 희망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3일까지 초‧중...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코이카, 화제의 웹드라마 `개발남녀` 시즌2 공개 청춘남녀의 일과 삶을 소개팅이라는 친숙한 일상 소재를 활용해 대중에 다가섰던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의 웹드라마 `개발남녀`가 시즌2로 돌아왔다.공공기관이 연애 웹드라마를 시즌제로 제작하는 것은 이례적인 시도로, 지난해 이미 큰 호응을 얻은 `소개팅` 편에 이어 두 번째 시즌 역시 다시 한번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