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반려마루 화성 ‘동감’ 프로그램 성료…가족 중심 교감 활동으로 반려문화 확산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1-18 17:42:29

기사수정
  • 5~11월 매월 1회 운영…7회 동안 111명 참여하며 높은 만족도 기록
  • 책 읽어주기·산책·사회화·직업체험 등 경기도형 특화 프로그램 호응
  • 가족 유대 강화·유기동물 인식 개선…“생명존중 배운 뜻깊은 시간”

경기도 반려동물 복합문화공간 ‘반려마루 화성’이 5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운영한 반려동물 교감활동 ‘동감’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며, 어린이와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가족 중심 교육으로 반려문화 확산에 긍정적 성과를 거뒀다.

 

동감(수의사체험)

경기도는 17일 반려마루 화성이 올해 5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해 온 ‘반려동물 교감활동 동감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종료했다고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은 전국 동물보호소 최초로 도입된 ‘리딩2독&캣(Reading to dog&cat)’ 책 읽어주기 활동을 비롯해 유기견 산책, 유기묘 사회화 놀이, 어린이 직업 체험 등으로 구성된 경기도형 특화 교감 프로그램이다. 올해 운영기간 동안 총 7회에 걸쳐 111명(53팀)의 어린이와 학부모가 참여했다.

 

특히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비반려가족과 특수교육대상 학생도 참여해 새로운 형태의 가족 중심 교감 프로그램으로 높은 호응을 얻었다.

 

대표 프로그램인 ‘리딩2독&캣’은 아이들이 보호 중인 유기 동물 옆에서 책을 읽으며 심리적 안정감을 얻고 독서 자신감을 높이는 활동으로, 참여 아동들은 동물의 평온한 시선 속에서 공감 능력과 생명 존중의 태도를 함께 배웠다고 평가됐다.

 

보호동물 역시 다양한 가족을 만나 정서 안정과 사회성 회복 등 긍정적 경험을 축적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학부모들은 “아이의 표현력이 풍부해지고 생명 존중의 태도가 생겼다”고 소감을 전했으며, 산책 활동·사회화 놀이·수의사·훈련사·미용사 등 직업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와 부모가 함께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

 

프로그램 종료 후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도 참여자의 98%가 ‘매우 만족’ 혹은 ‘다시 참여하고 싶다’고 응답해 프로그램의 효과가 확인됐다.

 

변희정 경기도 반려동물과장은 “아이들과 학부모가 반려동물과 교감하며 생명 존중과 공감의 가치를 배운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평가하며 “반려동물과 사람이 함께 성장하는 교감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반려마루 화성은 입양센터, 교육실, 산책로, 교감실 등을 갖춘 서부권 대표 반려동물 복합시설로, 반려문화 확산과 생명존중 교육 기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인구주택총조사 성공적 마무리…500만 표본 조사 완료 국가데이터처가 21일 2025 인구주택총조사가 국민들의 적극적인 응답과 협조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히며,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는 내년 11월 공개될 예정이다.국가데이터처는 10월 22일부터 11월 18일까지 전체 가구의 약 20%에 해당하는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2025 인구주택총조사를 진행해 주요 조사항목을 수집.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초‧중등학생 희망 직업…교사·운동선수·의사 순 유지…고교생은 취업 희망 증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2025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학생들의 희망 직업은 전년과 유사하게 교사·운동선수·의사 등이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고등학생의 대학 진학 희망 비율은 줄고 취업 희망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3일까지 초‧중...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코이카, 화제의 웹드라마 `개발남녀` 시즌2 공개 청춘남녀의 일과 삶을 소개팅이라는 친숙한 일상 소재를 활용해 대중에 다가섰던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의 웹드라마 `개발남녀`가 시즌2로 돌아왔다.공공기관이 연애 웹드라마를 시즌제로 제작하는 것은 이례적인 시도로, 지난해 이미 큰 호응을 얻은 `소개팅` 편에 이어 두 번째 시즌 역시 다시 한번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