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재명 대통령, APEC 정상회의 첫 일정 주재…초청국 대화·ABAC 오찬서 ‘민관협력·포용성장’ 강조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0-31 17:36:36

기사수정
  • 첫 세션 ‘초청국과의 비공식 대화’ 주재…시진핑 주석·마크 카니 총리 등과 교류
  • APEC 기업인자문위원회(ABAC) 오찬 참석…AI·인구구조 변화 대응 방안 논의
  • “모두가 성장의 기회를 함께 누리는 민관협력의 장 만들 것”

이재명 대통령이 31일 경주에서 열린 2025년 APEC 정상회의 첫 일정으로 ‘초청국과의 비공식 대화’를 주재하고, 이어 열린 APEC 기업인자문위원회(ABAC) 업무 오찬에 참석해 포용적 성장과 민관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31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열린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제1세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오전 9시 20분경부터 진행된 ‘초청국과의 비공식 대화’ 세션에서는 각국 정상 및 대표단과의 교류가 이어졌다. 이 대통령은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를 시작으로 시진핑 중국 주석까지 개별 영접하며 회담 일정을 시작했다.

 

멕시코의 에브라르드 경제부 장관은 홍수 피해로 셰인바움 대통령이 참석하지 못한 점을 전하며 안타까움을 표했고, 이 대통령은 “언젠가 직접 만나고 싶다”고 답했다.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에게는 “한화오션 거제조선소를 잘 다녀왔는가”라고 물었고, 카니 총리는 “헬기와 조선소 모두 인상 깊었다”고 화답했다.

 

시진핑 주석과의 환담에서는 경주를 “역사 깊고 인상적인 도시”로 평가한 시 주석의 발언이 이어졌으며, 이 대통령은 전날 환영의 뜻으로 직접 준비한 황남빵을 전달하고 이날 아침에도 중국 대표단을 위해 200상자를 추가로 보냈다.

 

시 주석은 “맛있게 잘 받았다”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 대통령은 외교부 장관에게 “중국 외 다른 모든 APEC 회원국 대표단에게도 경주의 명물인 황남빵을 선물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열린 APEC 기업인자문위원회(ABAC) 업무 오찬에서 이 대통령은 각국 정상 및 기업인들과 함께 인공지능(AI)과 인구구조 변화 대응, 민관 협력 방안을 주제로 논의했다.

 

이번 대화에는 캐나다, 필리핀, 태국, 호주, 칠레, 싱가포르, 뉴질랜드 등 APEC 주요 회원국 정상들이 함께했다.

 

이 대통령은 “한국이 APEC 의장국으로서 서비스, 디지털 경제, 투자 활성화, 구조개혁 등에서 합의된 사항들의 이행을 점검하고, 견고한 민관 협력을 통해 모두가 성장의 기회와 과실을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마크 카니 캐나다 총리 등과 함께한 소그룹 토의에서는 AI와 인구문제를 “미래를 결정짓는 중대한 도전”으로 규정하며 우리 정부의 대응 정책과 투자 계획을 소개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인구주택총조사 성공적 마무리…500만 표본 조사 완료 국가데이터처가 21일 2025 인구주택총조사가 국민들의 적극적인 응답과 협조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히며,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는 내년 11월 공개될 예정이다.국가데이터처는 10월 22일부터 11월 18일까지 전체 가구의 약 20%에 해당하는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2025 인구주택총조사를 진행해 주요 조사항목을 수집.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초‧중등학생 희망 직업…교사·운동선수·의사 순 유지…고교생은 취업 희망 증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2025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학생들의 희망 직업은 전년과 유사하게 교사·운동선수·의사 등이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고등학생의 대학 진학 희망 비율은 줄고 취업 희망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3일까지 초‧중...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코이카, 화제의 웹드라마 `개발남녀` 시즌2 공개 청춘남녀의 일과 삶을 소개팅이라는 친숙한 일상 소재를 활용해 대중에 다가섰던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의 웹드라마 `개발남녀`가 시즌2로 돌아왔다.공공기관이 연애 웹드라마를 시즌제로 제작하는 것은 이례적인 시도로, 지난해 이미 큰 호응을 얻은 `소개팅` 편에 이어 두 번째 시즌 역시 다시 한번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