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美 타임지 ‘2025 최고의 발명품’ 선정
  • 허현자 기자
  • 등록 2025-10-10 09:17:40

기사수정
  • 플러스AI 자율주행 기술 결합한 미래형 무공해 트럭
  • “수소 생태계와 지속가능 화물 운송의 새 기준 제시”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 수소전기트럭이 미국 타임지 ‘2025 최고의 발명품’에 선정됐다.

 

9일(현지시간) 미국 상용차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업 플러스AI(PlusAI)와 협업해 개발한 자율주행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 선정 `2025 최고의 발명품(Best Inventions 2025)`에 올랐다

현대자동차가 자사의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XCIENT)에 자율주행 기술을 더한 차량으로 글로벌 기술력을 입증했다.

 

현대차는 9일(현지시간) 미국 상용차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업 플러스AI(PlusAI)와 협업해 개발한 자율주행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 선정 ‘2025 최고의 발명품(Best Inventions 2025)’에 올랐다고 밝혔다.

 

타임지는 지난 20여 년간 삶과 기술의 패러다임을 바꾼 발명품을 선정해 매년 ‘최고의 발명품’ 리스트를 발표해왔다. 이번에 이름을 올린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친환경 수소차 기술과 자율주행 시스템을 결합한 미래형 화물 운송 솔루션으로 주목받았다.

 

해당 차량은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플랫폼에 플러스AI의 레벨 4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슈퍼 드라이브(SuperDrive)’를 결합한 모델이다. 운전자 개입 없이도 자율주행이 가능한 수준의 기술이 적용됐으며, 빠른 충전, 긴 주행거리, 무공해라는 수소전기차의 장점에 자율주행 기능이 더해져 운송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다는 평가다.

 

현대차는 이 차량을 통해 수소 충전소 인프라 활용성과 경로 기반 운송 최적화까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미국 내 주요 물류 프로젝트인 ‘노르칼 제로(NorCAL ZERO)’를 비롯해 조지아주 현대차 메타플랜트 등에도 투입돼 실전 테스트를 거쳤다.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2020년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 연료전지 중대형 트럭으로 출시된 이후, 누적 주행거리 1,500만km를 돌파하며 친환경성과 기술 신뢰성을 인정받고 있다.

 

현대자동차 글로벌상용&LCV사업본부장 박철연 전무는 “플러스AI와의 협업을 통해 완성된 자율주행 수소전기트럭이 타임지의 영예로운 발명품 리스트에 오른 것은 지속가능한 운송 생태계를 향한 의미 있는 진전”이라며 “현대차는 앞으로도 혁신적 기술로 수소 상용차 시장을 선도하고 수소 생태계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플러스AI는 실리콘밸리를 기반으로 상용차용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업으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에 탑재된 ‘슈퍼 드라이브’는 고속도로 기반 자율주행 화물 운송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술이다.

 

현대차는 이번 수상을 계기로 북미 시장은 물론 글로벌 무공해 운송 시장에서 자율주행과 수소 기술을 겸비한 상용차 솔루션의 대표 주자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방침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영상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025 인구주택총조사 성공적 마무리…500만 표본 조사 완료 국가데이터처가 21일 2025 인구주택총조사가 국민들의 적극적인 응답과 협조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히며,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는 내년 11월 공개될 예정이다.국가데이터처는 10월 22일부터 11월 18일까지 전체 가구의 약 20%에 해당하는 500만 표본 가구를 대상으로 2025 인구주택총조사를 진행해 주요 조사항목을 수집.
  2. 현대차, 콤팩트 오프로드 콘셉트카 ‘크레이터’ 첫 공개… 아이오닉 6 N도 북미 데뷔 현대자동차가 20일 미국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특화 트림 XRT의 차세대 디자인을 제시하는 콤팩트 SUV 콘셉트카 ‘크레이터(CRATER)’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고성능 전기 세단 ‘아이오닉 6 N’을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현대차는 20일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25 LA 오토쇼’에서 오프로드 라인업 XRT의 진화한 .
  3. 초‧중등학생 희망 직업…교사·운동선수·의사 순 유지…고교생은 취업 희망 증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이 2025년 초‧중등 진로교육 현황조사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학생들의 희망 직업은 전년과 유사하게 교사·운동선수·의사 등이 상위권을 유지했으며 고등학생의 대학 진학 희망 비율은 줄고 취업 희망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연구원은 지난 5월 16일부터 6월 13일까지 초‧중...
  4. 외교부, 베네수엘라 4개 주 여행금지 발령… 21일 23시부터 시행 외교부가 21일 23시부로 베네수엘라의 술리아·타치라·아푸레·수크레 등 4개 주를 여행금지 지역으로 추가 지정하며, 무단 방문 시 여권법 위반으로 처벌될 수 있어 우리 국민에게 여행 취소와 즉각 철수를 요청했다.외교부는 최근 베네수엘라 국내외 정세가 불안정해지면서 우리 국민의 신변 안전에 심각한 우려가 발생했다고...
  5. 코이카, 화제의 웹드라마 `개발남녀` 시즌2 공개 청춘남녀의 일과 삶을 소개팅이라는 친숙한 일상 소재를 활용해 대중에 다가섰던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의 웹드라마 `개발남녀`가 시즌2로 돌아왔다.공공기관이 연애 웹드라마를 시즌제로 제작하는 것은 이례적인 시도로, 지난해 이미 큰 호응을 얻은 `소개팅` 편에 이어 두 번째 시즌 역시 다시 한번 시청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다....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